세상의 모든 지식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 뜻부터 대처법까지 정리

지나가는사람100 2025. 8. 3. 19:04

안녕하세요. 최근들어서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가스라이팅의 정확한 뜻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이번 글을 통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교묘하게 상황을 조작하여 상대방의 자존감을 떨어뜨리며 스스로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 심리적인 지배를 뜻하는 말입니다.

심리적인 지배를 당하고 있는 사람은 점차 스스로 판단을 하기보다는 지배하고 있는 사람의 말을 따르게 되는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가스라이팅의 유래

가스라이팅의 유래는 1954년 미국에서 개봉된 가스등(가스라이트)라는 영화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영화의 내용은 아내가 가진 유명한 보석을 갖기 위해서 남편이 부인을 점차 정신병자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남자는 자신의 집 가스등을 밤마다 희미한 빛으로 틀어놓고 아내가 집이 너무 어둡다고 하고 방에서 소리가 난다고 말합니다.

그럴 때마다 남편은 아내에게 당신이 착각하고 있다, 당신은 잘못 보고 있다, 상상하는 것이다 라며 반복적으로 아내를 질착합니다. 그리고 그녀가 미쳤다고 말하고 다닙니다.

 

실제로 방에서 나는 소리의 정체는 남편이 보물을 찾는 소리였습니다. 하지만 아내는 남편의 질책에 점점 자신이 미쳐가고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 일들이 반복이 되자 아내는 스스로 자기 자신을 망각하고 의심하게 되어 남편의 말만 의지하는 상태가 되는 정신적인 학대 상태에 빠집니다.

가스라이팅 유형

가스라이팅의 유형은 크게 다섯가지로 나뉩니다. 정신적 학대의방법은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행위가 반복되면 피해자는 스스로를 불신하고 자존감이 낮아지며 의심하는 상태에 빠집니다.

 

- 거부형 : 상대의 의견을 극구히 거부하고 이해하지 않는 형태입니다.

- 반박형 : 상대의 기억을 불신하고 믿지 않는 형태입니다

- 전환형 : 상대의 생각을 의심하게 되는 형태입니다.

- 경시형 : 상대의 요구나 감정을 별 볼일없고 하찮게 여겨지게 만드는 형태입니다.

- 망각형 : 일어나는 실제의 일을 부인하는 형태입니다.

가스라이팅 유형

가스라이팅 단계

가스라이팅은 가해자와 피해자의 나이나 성별, 조직 등 구분없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해자는 무의식을 바탕으로 단계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피해자는 자신이 가스라이팅 당하고 있다고 스스로 알아차리지 못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가해자와 피해자의 행동단계를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해자는 먼저 관계를 형성합니다. 가해자와 피해자는 매우 밀접한 관계일 때가 대부분입니다.

연인, 가족, 친구, 직장상사, 선후배 등입니다. 다음에 기억을 왜곡하기 시작합니다.

 

가해자는 피해자를 끊임없이 질책하고 스스로를 판단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서 피해자의 자존감을 무너뜨리려고 합니다.

상대방의 판단을 가해자가 결정합니다. 또 가해자는 피해자의 기억을 자신이 유리한 쪽으로 왜곡시킵니다.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서서히 복종하기 시작합니다. 이후에 무시하게 됩니다. 

피해자를 예민해하는 사람 유별난 사람인 양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뜻을 강요하며 피해자를 뜻대로 합니다.

 

피해자는 처음에는 논쟁을 시작합니다. 대화로 풀어가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피해자는 가해자의 눈밖에 날까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본인 스스로 잘못되어감을 알면서도 판단, 감정까지 가해자를 위해서 행동하기 시작합니다. 

이후에는 스스로 자책을 합니다. 피하자 자신이 틀리고 가해자가 맞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피해자는 더욱 가해자의 요구에 충족하고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가스라이팅 예방법

가스라이팅의 경우 당하는 피해자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점차 물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자신이 가스라이팅 당하는 것을 쉽게 알아차리지도 못합니다. 가해자라고 할지라도 이러한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스스로 주변의 누군가에 의해 눈치를 살피고 항상 잘못된 점이 있나 걱정이 되고 내 의견보다는 그 사람의 의견대로 움직이고 있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이 더해질수록 우울감과 자존감의 상실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모두 평소 자신의 의견 반영과 자신의 자존감을 스스로 낮추는 행위에 대해서 조심해야 합니다.

주변사람에 의해서 자신이 힘들다면 과감하게 그 사람과의 관계를 정리하는 것도 매우 좋은 대처법입니다.

가스라이팅 대처

가스라이팅은 항상 이성적으로 대처 해야합니다. 피해자는 우선 가스라이팅이 의심되면 카톡으로 나눴던 대화 내용을 저장 또는 캡쳐를 해두고 증거를 모읍니다.

아니면 상대방과 나눈 통화 내용을 녹음 하는 것도 증거를 모으는 좋은 방법입니다.

 

카톡 대화와 통화 녹음을 했다면 친한 지인에게 보여주고 지인이 객관적으로 평가하도록 부탁합니다. 가스라이팅이 의심되면 본인도 모를 수 있으니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